소장인사말HOME > 연구소소개 > 소장인사말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는 인간과 세계에 대한 기초 연구를 통해 인류 문명에 대한 이해와 증진에 공헌하기 위한 목적으로 197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본 연구소는 설립 이후 현재까지 문학·역사·철학·고고학·언어학 등의 5개 인문학 분야 12개 학과에 소속된 책임연구원들은 물론, 학문 후속 세대로서 박사급 전임연구교수와 객원연구원들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면서 많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주지하다시피, 인문학 연구 여건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습니다. 비록 모든 것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본 연구소는 인문학 기반의 학제간·융복합 연구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로 국제학술대회·문원학술대회·연구발표회 등의 학술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인 『인문학연구』를 연 4회 정기적으로 발간하여 2021년 6월 기준으로 통권 123호를 돌파하면서 인문학 연구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활동과 성과는 사람과 세상을 보는 새로운 창이 되면서 인류 문명에 대한 통찰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감히 자부합니다.

 본 연구소는 지금까지의 성과를 기반으로 동양과 서양,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기초 학문으로서의 인문학 연구 역량 강화와 학문 후속 세대 양성에 집중하는 한편, 이른바 ‘4차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서 인문학의 중요성을 세상에 각인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설립 50주년을 맞이하는 2024년 즈음에는 명실상부한 인문학 연구의 전진 기지로 확고부동하게 자리매김하도록 정진하겠습니다. 인문학 연구에 매진하는 연구자들의 관심과 동참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7월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소장 윤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