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인사말HOME > 연구소소개 > 소장인사말

양해림소장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는 인문학의 토대를 마련하여 인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그 증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1974년 인문대학 부설연구소로 설립되었습니다.
본 연구소는 역사, 철학, 문학, 언어학, 고고학 분야 등 총 12개 학과로 구성된 인문대학의 다양한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공영역별 연구 분야를 세분화하는 한편 공동연구영역으로 재구성하여 학제 간 협동연구원을 두어 연구소의 연구기능 내실화 및 박사 소지자의 사후관리와 연구역량 극대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는 인문과학 각 분야에 대한 연구조사와 학술지원과 함께 인문학 및 사회과학 관련 연구소간의 협력연구 및 학제간의 포괄적인 연구수행을 위해서 학문단위의 연구를 지원하고 활성화함으로써 충남대학교의 인문학연구 전반을 획기적으로 진흥시키려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충남대학교 인문과학구소의 주요 연구 사업으로는 인문과학 전반 분야에 대한 연구 자료 조사․수집하여 이를 학내․외에 제공하는 것, 국제학술회․학술강연회․연구발표회 등을 개최하며 전국의 각 대학 및 사설 연구기관과 상호자료교환을 통해 학술 연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것, 우수한 인문과학연구소 논문집(「인문학연구」)을 발간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 인문과학연구소는 침체된 인문학을 육성하고 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어문학, 영미어문학, 유럽어문학, 동양어문학, 역사고고학, 철학, 언어학, 교육학 등 다양한 전공의 고급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문과학연구소의 책임연구원과 교수연구원 및 객원연구원을 중심으로 협동연구를 획기적으로 활성화하려는 특성화계획을 지속적으로 수립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16.12.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소장
양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