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연혁 및 주요사업HOME > 연구소소개 > 연구소 연혁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는 인문학의 토대를 마련하여 인지 시대의 인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그 증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1974년 인문대학 부설연구소로 설립되었습니다. 본 연구소는 역사, 철학, 문학, 언어학, 고고학 분야 등 총 12개 학과로 구성된 인문대학의 다양한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공영역별 연구 분야를 세분화하는 한편 공동연구영역으로 재구성하여 학제 간 협동연구원을 두어 연구소의 연구기능 내실화 및 박사 소지자의 사후관리와 연구역량 극대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인문과학연구소 연혁

주요사업

1. 연간 4회 논문집 『인문학연구』 발간

1974년 창간하여 현재(2016.12.30) 통권105호까지 발간하였습니다. 『인문학연구』 는 학내 및 전국대학 인문계열연구소, 도서관에서 학술도서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매권 500부를 발간하여 무료로 배부하고 있습니다.

2.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 개최

우리 인문과학연구소는 보다 체계적으로 인문학을 발전시키고자 다양한 인문학적 주제를 가지고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 현실에 대응하고 양분되어 있는 인문계열과 어문계열을 잘 조화시켜 인문학을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참여의 장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3. 문원강좌 개최

우리 연구소는 인문학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학제간 연구의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인문대학 교수들의 주도적 참여로 학술담론의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문원강좌는 교수와 학생들의 다양한 학문적 요구를 반영하여 매학기 개성있고 전문화된 강연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4. 문원총서 발간

우리 연구소는 인문학의 부흥과 발전을 위해 어학, 문학, 역사학, 철학, 교육학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는 인문대학 교수들의 연구성과를 학술서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문원총서는 2001년 조성된 인문과학연구소 발전기금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매년 인문학에 관한 교양서 혹은 입문서의 역할을 담당할 도서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5. 대전 인문학포럼 개최

인문학포럼은 충남대학교와 대전광역시의 후원을 받아 매학기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문학포럼은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인문학에 대한 위기의식을 극복하기 위해 대학생은 물론 대전·충남지역민을 대상으로 인문학 각 분야의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학술토론과 교양강좌를 접목한 새로운 양식의 강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