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발전계획HOME > 연구소소개 > 연구소발전계획

연구소 발전계획

연구소 전문화․특성화 발전계획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는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소속 전 학과를 아우르는 중추적인 연구소입니다. 인문대학과 간 인문학적 사유의 통섭과 소통이 본 연구소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환언하면 우리 인문과학연구소는 개별 학과에서 이루어낸 다양한 학문적 성과를 토대로 기술과 생산 양식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인문과학연구소의 목표는 인지인문학을 통해 생산적 지식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인지 연구의 인문학적 구축과 확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인문과학연구소는 새로운 지능 시대의 도래에 맞는 인지 패러다임을 구축해야 한다는 실제적 목표 아래 철학, 국문학, 언어학, 정치학 등 필요한 전문 연구 인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인문학적 패러다임을 극복하고 인지철학, 인지문학, 인지언어학, 인지정치학 등 시대가 요구하는 패러다임의 생산과 적용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인문과학연구소의 향후 특성화계획

인문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가장 기본적인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성과 효율성이라는 논리에 떠밀려 최근 심각한 지원 부재 현상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인문학의 연구 인력에 대한 실질적 지원이나 연구과제 개발의 지원도 미흡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 인문과학연구소에서는 이러한 난관을 스스로 타개하고 침체된 인문학을 육성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문화연구센터․동북아시아문화연구센터․서양문화연구센터 및 인문학인재양성교육센터 등을 점차적으로 설립하여 연구센터 간 협동연구를 활성화하려는 획기적인 특성화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문학 및 사회과학 관련 연구소간의 협력연구 및 학제간의 포괄적인 연구수행을 위해서 학문단위의 연구를 지원하고 활성화함으로써 그동안 침체되어 있던 충남대학교의 인문학연구 전반을 진흥시키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